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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의 2008년판과 2015판의 차이점(개정내용)

이위원 2018. 12. 9. 16:29



1. HLS 구조로 변경

기존에는 각각의 표준별로 요구사항의 구성이 상이하여 표준 통합 시 어려움이 있었으나, HLS(High Level Structure)구조라는 일관적인 요구사항 구성방식을 채택하여 각 표준별로 기본구조는 동일한 형태를 띄게 되었다.


2. 용어의 차이


<표  A.1  ―  KS Q ISO 9001:2009과  KS Q ISO 9001:2015  용어의 주요 차이점>


  KS Q ISO 9001:2009

 


  KS Q ISO 9001:2015

 


  제품

 


  제품 및 서비스

 


  적용 제외

 


  사용되지 않음(적용 가능성에  대한 설명은  A.5  참조)

 


  경영대리인

 


  사용되지 않음(유사한 책임 및 권한이 부여되지만, 단독의 경영대리인에 대한 요구사항은 없음)

 


  문서화,   품질매뉴얼,  문서화된 절차,  기록

 


  문서화된 정보

 


  업무 환경

 


  프로세스 운용 환경

 


  모니터링 및 측정장비

 


  모니터링 및 측정자원

 


  구매한 제품

 


  외부 제공 제품 및 서비스

 


  공급자

 


  외부공급자

 

출처: KS Q ISO 9001:2015 부속서A



3. 품질경영원칙의 변경

기존 ISO 9001:2008년판에서는 품질경영의 8대원칙을 제시하고 있었으나, 2015년판에서는 고객중시, 리더십, 인원의 적극참여, 프로세스 접근법, 개선, 증거기반 의사결정, 관계관리/관계경영 등의 7대원칙으로 변경되었다.


4. 요구사항의 변경(출처 : KSA ‘ISO9001 2015년 개정내용’)

1) 새로 도입된 요구사항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에 대한 이해

0.3.3/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7.1.6 조직의 지식

7.3 인식

7.5 문서화된 정보

8.5.5 인도 후 활동


2) 강화된 요구사항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

5.1 리더십 및 실행의지

6.2 품질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을 위한 기획

8.3.3 설계 및 개발 입력

8.4.2 관리의 형태 및 정도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3.2 경영검토 입력사항


3) 확대 및 구체화된 요구사항

3. 용어의 정의

7.1.1 일반사항/7.1.2 인원

7.1.4 프로세스 운영을 위한 환경

7.4 의사소통

8.5.3 고객 또는 외부공급자의 재산

8.7.1 부적합한 출력물의 관리

10.2 부적합사항 및 시정조치


HLS도입에 따른 표준 구조의 변경 및 리스크 관리와 같은 새로운 개념 도입으로 이전 2008년판과는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으므로, 그에 따른 매뉴얼 및 절차서의 대대적인 변경이 요구된다.


5. 기존 인증서의 유효기간

기존 ISO 9001인증이 2008년판일 경우, 2018년 9월 15일 이후로는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인증을 계속 유지하려는 조직은 만기일 전까지 전환인증을 완료해야 한다. 인증원마다 내부 사정에 의해 전환인증 가능여부 일자가 상이하므로, 아직 인증 전환을 하지 않았다면 인증서 유효일자 등을 사전에 확인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