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변화하는 내외부환경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경영시스템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개선을 위해서 조직은 필요한 자원을 결정해야 하며 그 자원을 충족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인적자원을 준비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적자원이 개선에 필요한 적절한 능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자원의 낭비로 이어지며 경영시스템의 온전성에도 흠결이 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경영시스템은 적절한 자격을 갖춘 인적자원의 공급이 필수적이며, 경영시스템의 성과 및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은 그 업무에 필요한 역량/적격성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한다(ISO 9001:2015, 7.2.a).
성과 및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란 중대한 품질 환경영향을 일으키는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업무, 준수의무사항의 결정과 평가업무, 경영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업무, 비상상황에 대응하는 업무, 내무심사 준수평가의 수행업무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ISO 14001:2015, A.7.2 참조)
좀 더 구체적이며 일반적인 예로 설명하자면, 검사업무, 내부심사, 준수평가, 환경영향평가, 각종 모니터링 업무, 사내 교육담당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은 해당업무에 대한 적격성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적격성의 증거로 적절한 문서화된 정보를 보유해야 한다(ISO 9001:2015, 7.2.d)
적격성의 근거로는 학력, 경력, 교육훈련 등을 참조하여 판단해야 한다. 만일 요구되는 적격성에 적절한 인적자원이 없다면 필요한 적격성을 갖추기 위한 방법을 간구해야 하며 그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멘토링, 프로세스 재설계, 교육훈련된 인원의 채용, 외주, 다른 자원의 개선, 직무순환, 업무절차의 수정 등의 방법이 있을 수가 있으며, 교육훈련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ISO 10015, 4.2.6 참조)
교육훈련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그 니즈를 파악한 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한 계획은 문서화된 정보로 이용되어야 한다(ISO 10015, 4.2.7 참조). 교육훈련계획서를 수립할 때는 교육훈련 목표, 방법, 내용, 기간, 날짜, 자원 등을 고려해야 한다(ISO 10015, 4.3.4 참조)
교육훈련을 포함한 적격성 획득 조치 실시 후에는 그 효과성을 평가해야 한다(ISO 9001:2015, 7.2.d). 효과성 평가방법은 모니터링을 통해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여 평가하면 될 것이며 효과가 미비할 경우 적격성 획득 조치의 변경 등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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